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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리몽땅 매거진
![](http://i1.daumcdn.net/thumb/C150x150/?fname=https://blog.kakaocdn.net/dn/dzm8Gh/btsIkjI5duZ/hTKcdBeAAEsknjzkNViK6k/img.png)
제주도의 등하교 버스 혼잡 문제를 개선하고자 정류장별 데이터를 활용해 혼잡한 정류장 예측 모델링을 진행하고 혼잡 지표가 가장 높은 정류장을 선별해 새로운 등하교 버스 노선을 추천해보자.0.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위와 같이 데이터를 수집했고, 종속변수는 정류장별 혼잡지표(=정류장별 인근 10대 거주인구수 / 정류장별 버스 개수)로 새로운 파생변수를 생성하였다. 1. 지역 특성 파악을 위한 군집 분석제주도 버스 정류장 지역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군집화 분석을 진행하였다. 앞서 전처리한 데이터에서 정류장 아이디 기준 평균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데이터를 정류장, 인구, 학교 세 가지 특성으로 나누어, K-means 알고리즘을 활용해 클러스터링을 3회 진행하였다. 1. ‘정류장’ 특성 군집화1) 스케일링..
Data/Machine Learning
2024. 7. 2. 01:20